지방선거에서 사라진 ‘여야의 청렴 도덕성 경쟁’ 속에 무소속 후보들의 검증에는 속수무책.
-지방선거 후보 등록 마감…유권자들의 선택의 시간이다.
-무소속 출마 후보자들 대다수 정당 공심위에서 부적격자.
-무소속 출마 후보자들 자질 자격 무능력자로 공천 탈락.
-무소속 출마 도덕 윤리 사회성 융통성 표용력 인성 부재의혹?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동네 흙탕물을 일어킨다는 사실을 각별히 명기하자.
-무소속 출마 후보자들 1차 각 정당 공천에서 부적격 후보자로 분류된자들.
6·1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지난 13일 마감됐다. 경북·대구 광역단체장부터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까지 등록 후보자만 1000명에 이른다.
경북도지사 선거에는 현직인 국민의힘 이철우 후보와 민주당 임미애 후보가 등록해 양자 대결이다. 대구시장은 국민의 힘 홍준표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서재현, 정의당 한민정, 기본소득당 신원호 후보가 등록했다.
한편 대구시민과 경북도민들의 관심이 조금 덜한 교육감 선거도 대결 구도가 정해졌다. 경북도교육감 선거에는 현 교육감인 임종식 후보와 임준희, 마숙자 후보가 등록했고, 대구시교육감 선거에는 현역인 강은희 후보와 엄창옥 후보가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이처럼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후보 등의 대진표가 확정돼 본격 선거운동이 19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선거는 지방 행정을 총괄할 자치단체장과 주민 대의기구인 지방의회 의원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 출범과 비슷한 시점에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어느 때보다 의미가 크다.
대선이후 여야 간 선명 공천 경쟁이 전례 없이 뜨거웠다. 하지만 ‘6·1 전국동시지방선거’ D-16을 앞두고 정치전문가들은 “여당도 야당도 당략 계산만 하는 정치공학적 논리에 빠져 당연히 낙마시켰어야 할 ‘문제 후보’들을 완전히 걸러내지 못했다는 생각은 필자 [깡문]만의 기후일까?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정의당 국민의당 기성 정당들에 극도의 불신 속에 이번 지방선거를 맞으면서 여야 모두 혁신과 쇄신 ‘선거 혁명’을 다짐하지만 정작 선거전에 들어가면 또 ‘제 머리 깎는 데’는 실패했다는 냉혹한 평가다.
선거전문가들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탄생할 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결과 광역의회의원 기초의회의원들은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마당쇠 들러리 딸랭이’로 자질과 자격 부족의 무능과 무대응 무정책의 대안부재에서 벗어나 소신껏 일하는 의회 상을 기대하고 바란다.
6·1 전국동시지방선거는 향후 4년간 시도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지역 대표자를 뽑는 중요한 지방선거다. 하지만 유권자들이 광역단체장이나 시군구 단체장 정도까지에만 관심이 집중될 뿐 교육감이나 광역의원 기초의원에 대해서는 별반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많은 유권자들이 도(시)광역의원이나, 구의원, 시의원, 군의원 등에 대해서는 선거일까지 누가 출마했는지조차 잘 모른 채 투표장으로 간다. 이런 깜깜이 선거를 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우리 지역을 대표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의 면면이 어떤지 확인해야 한다.
가정으로 배달되는 후보자 홍보물이라도 꼼꼼히 대조하며 읽어 봐야 한다. 홍보물을 통해 후보자의 능력이나 됨됨이를 추측이라도 해보고 투표장으로 가야 한다. 이제 유권자들이 옥석을 가려야 하는 유권자의 시간이다. 무능한 지역 대표를 뽑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출마자들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난 선거에서 뽑힌 지역 광역의원이나 기초의원 가운데는 의정활동 보다는 말썽(선거법위반. 이권개입. 뇌물수수. 막장 막말 폭력 범죄의혹)을 일으킨 경우도 많았다. 이런 대표자를 뽑지 않으려면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에게 좀 더 관심을 두고 제대로 된 일꾼을 골라서 뽑아야 한다.
후보자들은 보수 정권이 권력을 쥔 시점에 보수의 심장 TK 부흥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비전으로 승부해야 한다. TK단체장과 지방의원 선택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여야 정당들이 공천심사위원회의 공천에서 후보자 선택에 도덕성 경쟁을 펼쳤다면 당연히 걸러졌어야 할 ‘문제 후보’들이 적지 않았는데 서로 상대 당 후보 공격에만 집중”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지방정치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국민에게 줘야 하는데 공천 전반에 걸쳐 매우 실망스러웠다”는 느낌이다.
사실 선출직 공직자는 누구보다 먼저 준법정신과 윤리의식은 사회적 모범이 돼야 한다. 선거 과정에서 전과와 납세기록을 공개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전과가 있다고 지방선거에 출마할 자격이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죄질이 나쁜 전과자가 지역 주민의 대표가 되면 지방정치에 대한 불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정당의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가 얍샥 바르게 위아래 이눈치 저눈치 살피다 무소속으로 출마를 강행하는 양아치 쓰레기 후보자와 유권자들의 눈높이에 못 미치는 악성 전과자가 공천을 받게 되면 정당정치의 가치가 퇴색될 것이다.
따라서 1차적으로 정당의 공심위 공천 과정을 통해 후보자의 자질과 인성적 도덕성 능력면에서 부적격자와 전과자를 최대한 걸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혹시라도 죄질이 매우 나쁜 부적격자나 전과자가 정당의 공천을 받았을 경우와 전자에 거론한 정당의 공천에서 탈락한 부적격 후보자가 얍샥 바르게 체급을 올리거나 내려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는 후보자들은 유권자가 매의 눈으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엄정한 투표로 심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