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시장을 모바일로 업그레이드 하자
(주)도넛모바일 대표 권창범 그는 뼈속까지 마케터이다. (주)도넛모바일의 권대표는 마케팅에서 잔뼈가 굵은 40대 CEO이다. 스마트벤처학교 1기 졸업생으로 청년창업 마지막 수해대상이다. 그래서 성공이라는 간절함이 더 큰것이 사실이다.
(주)도넛모바일은 미용시장을 모바일로 업그레이드 하자는 것이 모토였다. 권대표가 소셜커머셔 시장과 모바일 시장을 대상으로 비지니스 모델을 구상하던중 아직 진입이 되지 않은 시장이 미용시장이였다.
미용실에서 고객이 헤어를 케어하고 디자인하는 비용은 모든 시술이 마무리가 되어야만 정확한 지불 가격을 알 수 있다는데 소비자에게 불합리한 점이 있었다.
권대표는 이러한 불합리한 것을 합리적인 소비로 바꾸자는 것으로 미용시장을 파고 들었다. 소비자가 미용실을 이용하기전에 가격을 미리 정하고 시술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였다. 그래서 개발하게 된 것이 '헤어데이' 앱이다.
'헤어데이'는 스마트벤처학교 지원으로 개발하게 되었는데, 대단한 반향을 일으켰다. 특히, 서울쪽 미용소비자에게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어 네이버 주간 추천앱에도 올라 엄청난 다운로드수를 기록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그러나 각광을 받는 도중에 이앱은 접을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유는 미용 소비자만 생각하고 미용실 대표들은 생각을 하지 않은 앱이였던것이다.
'헤어데이'의 특징은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검색한 후에 그 헤어스타일로 가격 요청을 하면 그 주변에 있는 미용실로 부터 가격 견적이 날라오는 시스템이였다. 앱의 인기는 상당했다. 그러나 이렇게 인기가 좋은 앱을 한달정도만에 앱스토어에서 내린 상태이다, 상태한 노력과 정성을 들여 잘 만들어진 앱인데. 결정적으로 확산이 되지 않았다. 이유는 미용실 원장님이 싫어하는 앱이였던것이다.
미용실 대표의 입장에서 가격비교를 당하니 서울홍대지역 미용실의 경우 마케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미용실이 많이 있는 3개월 이상 설득을 해 진행을 하였는데 강남을 비롯한 타지역의 경우 앱은 상당히 좋은데 가격이 비교 당하고 일부 가격정보가 노출이 되는 것을 꺼려해서 미용실에서 적극적으로 이용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확산이 되지않고 앱스토어에서 내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권대표는 다시 고민을 하게되었고 원장님과 소비자가 서로 상생하는 미용실 당일 예약서비스를 다시 만들었다. 미용실 당일 예약서비스는 미용시술에 대한 비용을 미리공지를 해 두어 미용실 리뷰등을 보고 마음에 들면 이용안내를 참조 매장정보도 확인하고 바로 구매를 하고 이용하면 되는 시스템이다.
가격이 정해진 상태여서 미용실에서 추가 요금을 요구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면이 발생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고 미용실의 경우 홍보와 마케티을 진행 할 마케팅 채널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이앱은 예약시스템에 맞게 오전 10시에 오픈이 되고 오후 4시면 예약시스템이 잠기는 시스템이다. 가격정보등은 사라지고 매장정보와 같은 기본정보만 보인다.
예약시스템으로 변경후 미용실의 대표들도 만족했다 또한 소비자의 경우도 정확한 가격정보로 시술을 받으니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이다.
(주)도넛모바일 권창범대표는 소셜커머셔 쿠폰팬더에서 시작 11번가 소셜커머셔 경북지역 영업지원팀장, 위메프에서 영업을 담당하다가 소셜커머셔 시장을 보고 창업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