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 역사왜곡 ‘조선구마사’ 인센티브 지원금 환수 요청.
-전주리씨대동종약원 조선 역사왜곡 시정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서 제출.
동북공정의 중국풍 역사왜곡을 바로잡자 "국민 청원"에 참여해 주세요.
2021년 3월 22~23일에 방송된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내용은 태종, 양녕대군, 충녕대군 등 역사의 실존 인물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역사적 사실과는 다르게 왜곡하여 방영하였습니다.
이에 전주리씨대동종약원에서는 대다수의 국민들과 세계인이 조선왕조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잘못된 역사의식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로 해당 방송국과 제작진에게 강력한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일부 언론과 국민들은 드라마의 왜곡성과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하며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아래 국민 청원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역사왜곡 동북공정 드라마 < **구마사 >의 즉각 방영중지를 요청합니다. > 대한민국 청와대 (president.go.kr)
첨부링크1 :https://news.nate.com/view/20210323n00933?mid=e1200
첨부링크2 ;https://news.nate.com/view/20210323n02842?mid=e1200
이에 경북 문경시가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인 SBS TV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에 지급한 영화·드라마 촬영 인센티브 환수에 나섰다. 문경시는 '조선구마사' 제작사와 인센티브 환수 문제를 협의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조선구마사'는 SBS TV 월화드라마로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조선을 집어삼키려는 악령과 백성을 지키기 위해 이에 맞서는 인간들의 혈투를 그린 한국형 엑소시즘 판타지다.
시는 또 드라마 엔딩 크레디트 중 장소협찬 삽입 삭제도 요청했다. '조선구마사'는 지난해 11월 역사물 촬영을 위해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을 이용하고, 사용료 284만원을 문경시에 납부했다.
문경시는 지역에서 지출한 제작비용 1800만원 중 20%인 360만원을 '조선구마사' 제작사에 인센티브로 지원했다. 사극 촬영장소로 유명한 문경시는 2019년부터 지역 명소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촬영하는 제작사에게 촬영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영화·드라마 제작사는 순제작비 3억원 이상의 국내외 영화·영상물 중 문경에서 5회차 이상 촬영 시 지역에서 사용한 숙박비, 식비, 유류비, 보조출연료, 중장비 사용료 등 제작사 지출비용의 20%(최대 1000만원)를 지원받을 수 있다.
문경시는 2019년 2개 작품에 1200만원, 지난해는 4개 작품에 19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했다. 시 관계자는 "역사왜곡 논란에 대해 제작사에 적극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며 "향후 '조선구마사' 드라마 제작과 관련한 제작비 지원 계획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영화·드라마 인센티브 지원신청 시 방송내용 등 철저한 검토를 통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고 했다.
2000년 준공된 문경새재오픈세트는 드라마 '태조왕건' '대조영' '성균관 스캔들' '추노' '천추태후' '광개토대왕', 영화 '활' '광해' '역린' '관상' '밀정' '천문' 등 현재까지 200여편 이상의 드라마·영화의 주 무대가 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문경새재오픈세트와 가은오픈세트에서 드라마·영화 총 15개 작품이 촬영됐다. 한편, '조선구마사'는 지난 22일 첫 방송 이후 드라마 내용을 두고 역사 왜곡 논란이 불거졌다.
이 드라마는 조선시대 태종과 충녕대군, 양녕대군을 주인공으로 하지만 허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했다. 자막으로도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며 창작에 의한 허구라고 밝혔지만, 역사적 인물을 토대로 한만큼 왜곡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특히 첫 회에 방송된 태종(감우성)이 죽은 아버지 이성계의 환영을 보고 광기 어린 눈빛으로 백성들을 학살하는 장면을 비롯해 충녕대군(장동윤)이 서역에서 온 구마 사제인 요한 신부(달시 파켓) 일행에게 대접한 음식이 중국식 만두, 월병 등이라는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드라마시청자 게시판에는 방송 중단을 요구하는 시청자들의 항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고,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광고업계를 비롯해 식품·화장품업계도 광고 중단을 선언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