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 [2번 문항] 분석
앞 칼럼에서 설명했던 내용은 줄이고 2번에서 가진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겠다. 2번 문항의 앞부분에서도 빠진 내용이 있다. 이것은 입학사정관이 강연하는 중에서 들었던 부분이다. [2번 문항) (진로와 관련하여)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과 같이 ‘진로와 관련하여’라는 내용이 빠졌다고 한다.
문항을 만드는데 참여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 내용을 삽입하자고 했는데 단 한 개의 학교에서 빼야 된다고 해서 ‘진로와 관련하여’라는 문구가 빠졌다고 했다. “2번 문항을 읽어보고 ‘진로와 관련된’ 문항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그 숨은 의미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입학해도 학업을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다.”라는 이유를 말했다고 한다. 즉 2번 문항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된 문항이라는 것이다. 자! 지금부터 2번 문항을 분석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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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고등학교 생활만 작성하라는 것이다. 1번 문항에서 자세하게 설명했다.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은 앞에서 설명한 ‘진로와 관련하여’와 관계가 있다. 1번의 핵심인 ‘학업역량’ 보다, 2번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된 ‘전공적합도’를 중심으로 작성하라는 것이다. 때때로 1번과 2번의 내용을 서로 섞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이 문항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활동을 나열식으로 작성하다 보니 일어나는 현상이다. 반드시 문항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합한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배우고 느낀 점을 많이 적으라는 것이다. 1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여기서는 생략한다.
[3개 이내로 기술]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전 쉬어가기 2] 칼럼 중 ‘5. 테마별 500자가 적당하다.’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3개 이내]라는 말은 1개 또는 2개를 적어도 된다는 의미이다. 글을 쓰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정말 좋아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함정이다. 반드시 3개의 테마로 작성할 것을 권장한다.
고등학교 3년 동안 학교생활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적으라는데 2개만 적는다면 말이 되는가? 그것은 ‘3년 동안 의미 있는 활동이 2개 밖에 없다.’라는 의미가 된다. [3개 이내]라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3개 이내’라는 의미는 “3년 동안 의미 있는 활동이 많이 있지만 [3개 이내]라고 한정을 했기 때문에 3개만 적으시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테마를 3개로 적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2개의 경험보다는 3개의 경험이 3년 동안의 고등학교 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코칭을 하면서 아이들과 제일 많이 부딪치는 부분이 이곳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코칭을 하는 도중에 2번 문항에 테마를 3개 작성해야 한다고 설명하면 “다른 곳에서는 2개를 작성해도 된다고 했다.”면서 그 다음부터 코칭에 참여하지 않는 사례가 제법 있었다. 더 이상 글을 쓰기 싫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것은 공부를 잘하던 못하던 상관없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었다.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
자기소개서에는 학교장이 허락한 교외활동을 적을 수 있다. 학교장이 허락한 교외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에도 기록할 수 있다. 하지만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육관련기관(교육부 및 소속기관, 시도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및 소속기관)으로 제한해 두었다. ‘대학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작성할 수 있는 ‘교육관련기관’에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학교장의 허락을 받은 교외활동 중 체험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는 작성할 수 있다. 따라서 방학 또는 주말에 학교이외의 기관에서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캠프와 같은 체험활동은 학생부에는 기록할 수 없지만 자기소개서에는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대학교에서는 원서가 접수되면 자기 대학교에서 체험학습에 참여한 경우,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무슨 체험을 했는지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경우 평가에 대한 것은 접어두고라도 아이가 자신의 대학교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자신의 대학교에 지원한 아이에 대한 내용이라서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에는 체험에 참여한 대학교명은 적을 수 없다. 그래서 ‘지역의 대학교’, ‘수도권 대학교’라는 표현으로 작성하면 된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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