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휴가철 가뭄에 고공행진 상승하는 물가대책을...

서민들 밥상 물가에 총체적으로 비상 경고등이 켜진 상태다.

2017-07-17     권오섭 대구천사후원회 회장.
▲ 권오섭 대구천사후원회 회장.

농촌은 가뭄으로 고통 받고 도심은 휴가철에 대프리카의 불볕더위에 시달리는 한편 삼복더위에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는 서민 물가는 정부의 물가 진정 총력정책 가동마저 무력하게 하고 있다.

지자체 역시 개인서비스 요금을 비롯한 지역물가 안정에 무기력하게 졸속으로 대응하고 있다.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 마음을 헤아리는 것, 정부와 지자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특히 일부 품목 닭고기의 경우 국내 AI가 안정화되면서 수요가 반등한 측면이 없지 않다. 국내외적 경기 불황으로 소득이 줄고 내수는 위축될 대로 위축됐다.

서민들의 밥상에 올릴 식재료 사기 장바구니가 겁난다. 소비지출 대비 식료품 비중인 엥겔계수를 살펴보면 통계 집계 사상 최저 바닥수준이다. 이런 가뭄에 어려운 서민경제를 극복하는 정부의 지혜와 혜안이 필요하다.

농수산품과 공산품, 서비스 물가 모두 고공행진 중이다. 고삐 풀린 물가는 3월 마지막 주간 물가동향에도 반영돼 있다. 무, 배추, 양배추는 지난 가을 태풍 이후 이미 폭등에 가깝게 올랐다. 해산물 가격도 급상승 기미가 감지된다. 미국과 스페인의 AI 발생으로 달걀값은 잡히지 않고 서민들 밥상 물가에 총체적으로 비상 경고등이 켜진 상태다.

물가는 다수 상품의 개별적 가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입장에서 전체 상품을 평균한 개념적 표현이다. 따라서 개별상품이 가지고 있는 값은 가격이라고 하지만, 이러한 개별 가격을 모아 총 평균하여 얻은 수는 단지 물가라고만 말하게 된다.

물가는 개별상품 가격과는 달리 종합적·평균적 개념인 까닭에, 이러한 개개의 상품가격과 구별하기 위해 보통 물가수준이라고 한다. 물가가 종합적·평균적 개념이라고는 하나, 실제로는 개개의 상품가격이 종합된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개개의 상품가격 내지 보다 본질적인 상품가치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는 없다. 물가는 가치에서 가격으로, 나아가서 물가수준으로 발전하는 하나의 구조적인 운동체계의 개념이다. 장기화된 밥상 물가는 지난해 말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 왔다.

가뭄과 폭설 등에 따른 농산물 급등을 줄이려고 기후 변화 예측 물가 잡기에 나선다지만 단기간 '금치', '금멸치 ' 등을 없앨 만큼 효과를 내기는 어렵다. 당장 지금 가격이 뛰기 전에 수급 조절에 얼마나 애를 쓰는지는 의문이다.

물건의 가치를 화폐의 수량으로 표현하는 것이 곧 상품가격이다. 그런데 상품가격이 성립되기까지는 여러 가지 경제적 요소, 수요와 공급, 원료와 임금, 자본의 유기적 구성, 자본의 회전기간, 이윤 등이 그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것이 객관성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거래되면서 시장가격이 형성된 것이다.

더 나아가 이들 가격을 전체 사회의 입장에서 종합해 본 것이 물가수준이다. 물건의 가치는 가장 추상적이며 단순한 물가형태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가치가 화폐로 환산 가능해지면서 비로소 가격이 생겨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화폐가 일반화되지 못했던 물물교환단계에서는 ‘물건에 대한 가치의 비교’는 있었으나 가격이란 것은 없었다. 즉 화폐가 물건의 가치를 측정하고, 화폐를 매개로 교환이 성립되면서부터 가격이 생겨났다.

이 경우 개별가격의 종합이라고는 하지만 단순히 이들을 합산해 평균하는 것이 아니라, 각 상품이 거래되는 비율, 즉 가중치를 고려해 종합, 평균한다. 이를 가중평균(加重平均)이라고 한다. 거래량이 얼마 되지 않는 상품의 가격이 상승했다고 해도, 거래량이 많은 상품의 가격에 변동이 없다면 전체로서의 물가는 상승을 나타내지 않는다.

물가수준의 변동은 기준 연도의 물가수준을 100으로 하고, 현재의 물가를 지수화해 나타내는 방식, 즉 물가지수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농산물유통정보(aT KAMIS)를 살펴보지 않아도 너나없이 물가 상승의 깊은 골을 체감한다.

이런 추세는 석유, 항공료, 화장품 등 전 생활영역으로 확대된다. 무와 양배추 등 일단 오른 가격이 잘 안 꺾이는 채소가 많은 부분 또한 문제다. 서민 물가안정에 총력전을 편다는 것은 다시 '액션'에 그쳤다.

지자체의 성장 동력은 꺼져 있고 강력하게 물가관리에 나서줄 정부가 보이지 않는다. 정치만 있고 민생은 없고 물가 부담조차 못 느끼는 우리 정치부터 극복할 대상이다. 물가상승에서 예외적으로 값이 하락한 일부 채소류라 해도 안심 단계는 아니다.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생산자 물가는 7개월 이상 상승했고 이것이 물가에 반영되면 재반등은 시간문제다.

박 대통령 파면 이후 시장 불확실성이 약간 줄었어도 19대통령 선거의 어수선함을 틈타 물가가 상당히 고착된 측면이 있다. 지난 설 연휴부터 지속된 서민생활 물가고로 가계살림이 팍팍해졌지만 그 어느 누구도 경제정책에 책임지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