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문칼럼] 수출용 코로나19 진단키트, ‘독도’ 이름을 붙어주세요?

국가사랑 나라사랑을 위한 ‘독도’ 이름 명기 애국 제언 신박(참신)하다

2020-03-29     이강문 주필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한 청원 글의 제목이다. ‘수출용 코로나19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 명기해주세요’ 라는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한 청원글의 제목이다.

최근 일본은 전국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한 일본 언론은 이를 전하며 “모든 사회 교과서에는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표기되는 등 “영토 교육을 충실히 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총 19개 교과서 가운데 일본의 ‘고유 영토’로 명기된 영토는 북방영토(쿠릴열도의 일본명)가 18개, 독도가 16개,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가 15개였다. 일본은 러시아와 북방영토를 두고 영토 갈등을 벌이고 있으며 중국과는 센카쿠 열도를 두고 분쟁 중이다.

이러할 때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력은 전 세계적으로 칭찬받으며 우수한 기술과 대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우리나라의 진단 키트 등을 요청하고 있다.

국내외의 주요 인사들이 우리나라의 공항을 찾아 검역 시스템을 배우고 돌아가는 등 한국의 모범 사례를 꾸준히 보여주고 있다. 앞서 말한 국민청원 글에서는 우리나라가 수출하는 코로나19 진단키트 기기의 제품명을 ‘독도’로 해주길 청원하고 있다.

그러면서 “개별 제품 이지만 진단키트가 ‘독도’ 라는 이름으로 수출 된다면 지구를 지키는 수호신으로서의 독도의 위상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 청원은 26일 오후 2시 기준 9만6천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7년 3월 개정한 신학습 지도요령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사실을 다루라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이번 중학교 교과서는 지난 검정 보다 영토 기술 페이지를 늘린 교과서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영토 교육을 중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의향이 사회 교과서에 강하게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교과서는 정부의 언론 수단이 아니라는 지적과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검정을 통과한 사회 교과서 중 하나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을 부활시키기까지 했다.

일본에서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2004년의 교과서 검정 이후 등장한 바 없지만, 이번에 다시 나타난 것이다. 이에 우리나라 외교부는 즉각 항의에 나섰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의 조치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을 담은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진단키트 기기명에 ‘독도’ 명기 사용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입지와 위상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한국의 영토를 지키고 권리를 지킬 수 있는 순간으로도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독도’라는 이름이 붙은 수출용 진단키트는 신(쌈)박한 아이디어가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영토를 빼앗기지 않으려면 이같은 사례가 계속 이어져 국민들과 전세계의 관심을 지속시킬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야 한다.

대한민국의 자존심과 긍지를 느끼는 국민청원 "수출용 진단키트 이름, '독도'로 하자" 에 강력히 추천합시다. 많은 동참과 성원을 기대하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