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시청 신청사 부지 결정 투명·공정하게”

달서구 유치범구민추진위 대규모 집회, 내정설 아웃 ·공론화위원회 스탑 주장 대구시청~반월당역 1.5㎞ 코스 행진

2019-10-10     민철기 기자. 장현준 본부장

“대구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신청사 부지 결정은 공정한 절차로 진행해야 합니다.”

달서구시청사유치범구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달서구 통 반장 등 주민 2500여명이 대구시 신청사 부지 선정 방식이 공정하지 않다며 투명성 확보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신청사 부지 선정을 놓고 대규모 집회를 연 것은 중구에 이어 달서구가 두 번째다.

추진위는 8일 대구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구시 신청사 부지의 최적지 선정을 위한 공정·투명성 촉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시민참여단을 외부전문가 위주로 구성하고 최종 두 후보지를 결선에 올려 투표를 보장하는 한편 특정지역 내정설에 관한 권영진 시장의 입장 표명 등을 요청했다.

추진위는 촉구문에서 “특정지역 내정설이 파다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는 침묵하고 있다”면서 “시민참여단 구성도 구·군의 주민 수를 무시한 배분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집회 내내 ‘내정설 아웃(OUT)’, ‘공론화위원회 스탑(STOP)’ 등의 손팻말을 들었다.

신청사 유치전은 달서구와 중구, 북구, 달성군까지 4파전 구도다. 달서구는 옛 두류정수장 부지, 중구는 현 청사 인근, 북구는 옛 경북도청, 달성군은 화원읍을 신청사 최적지로 내세웠다.

신청사 후적지 선정과 관련한 결정권은 대구시청이 아닌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가 쥐고 있다. 공론화위는 연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한다는 구상이다.

신청사 부지 선정을 위한 평가 항목은 모두 7가지다. 접근성과 부지면적, 개발비용 등이 대표적이다. 총점을 1000점으로 두고 항목별로 점수를 매긴 뒤 합산해 부당행위가 있으면 감점 기준을 적용한다.

이번 추진위의 집회는 감점 2~3점에 해당할 수 있다. 이 집회는 공론화위가 명시한 ‘과열유치행위 유형 및 감점기준’에서 ‘행사·단체행위 등을 통한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자 추진위는 신청사 유치를 목적으로 한 집회는 아니기 때문에 감점 사항은 아니라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서 권미정(51·여, 이곡동)씨는 “신청사는 백년대계를 보고 부지를 선정해야 한다. 주민 의견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주민 이정숙(57·여)씨는 “신청사 유치를 위한 구·군청의 의지가 큰 만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대구시청~공평네거리~삼덕소방서~반월당역을 거치는 1.5㎞ 코스를 행진했다. 이들은 집회 내내 ‘신청사 유치 공정하게’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대구시청 인근 일부 구간의 차량 운행이 통제됐다.

경찰은 1개 중대 80여 명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