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화 시책전반 자체평가 지난해 공항시설 과포화 단계 진입 나고야·히로시마·청도등 8개노선 정책노선개념 설정 집중지원키로
대구시는 지난 4년간 시행해 온 대구국제공항 활성화 시책 전반에 대해서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공항시설 여건 및 수용능력 등 국제선 신설 항공사 재정지원 정책을 전면 개편한다고 21일 밝혔다.
대구국제공항은 국제선 여객 부문에서 인천, 김해, 김포에 이은 전국 4대 공항으로 급성장했고 지난해 이용객은 406만명을 기록하면서 공항시설 과포화 단계에 진입했다.
그동안 대구시는 국제선 신설 항공사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 정책을 실시해 왔으며 이는 항공사의 노선 신설 초기 적자 부담감 해소와 노선의 조기 정착에 기여해왔다.
하지만 출국하는 내국인(아웃바운드)과 대구를 찾는 외국인(인바운드) 비율의 불균형이 심화되는 등 대구공항의 양적 확대는 이뤄졌지만 지역에 보다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질적 성장은 일부 미흡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시설여건과 슬롯(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부족 등으로 대구 지역에 꼭 필요로 하는 항공 노선 개설이 어려워짐에 따라 국제선 신설에 따른 재정지원 정책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관광업계, 상공계, 공항운영기관 등 관계 기관(부서)의 의견청취 및 실무회의를 거쳐 대구국제공항의 국제선 개설 전략을 구체화했다.
먼저 지역 경제 및 비즈니스 활성화, 유입 관광객 확대 등 대구 지역에 보다 많은 역할이 가능한 정책노선의 개념을 도입했으며 해당 노선 신설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정책노선은 나고야·히로시마(일본), 가오슝(대만), 청도(중국), 호찌민(베트남), 마닐라(필리핀), 쿠알라룸푸르·조호르바루(말레이시아)의 8개 노선이며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중국 내륙도시의 경우에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선 신설 모집 방식에 있어 단순협약방식(취항 가능 항공사에 요청하는 방식)에서 공개모집 체계로 개편함으로써, 항공사 간 선의의 경쟁 촉진을 유도해 노선 개설 시기를 앞당긴다.
아울러 지역의 항공수요가 재확인되고 있는 만큼 재정지원 대상 기준 탑승률을 왕복 75% 미만에서 70% 미만으로 하향조정함으로써 재정지원 방식을 강화한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시의 적극적인 항공사 재정지원 정책은 신규 항공사 유치, 일자리 창출, 외국인 관광객 유입, 세수 확대 등 많은 효과를 거두어왔다. 앞으로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노선 개설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