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의 상생발전을 위한 통합신공항 해법 제시
대구시·경북도 추진동력 약화와 대구시 행정력 부재 뒤엉켜 ‘수렁’
통합신공항 건설의 성공적 추진과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비약적인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광역화시대, 통합신공항과 대구·경북의 미래」라는 주제로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대구삼성창조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광역화시대, 대구·경북의 미래’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경제 및 도시계획 분야의 전문가의 분야별 주제발표와 토론, 일반시민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등 다양한 논의를 통해 대구·경북의 상생발전을 위한 통합신공항 건설의 올바른 해법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재완 중앙대 교수(前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가‘광역화시대, 대구경북의 미래’라는 테마로 위기에 직면한 대구·경북이 광역권의 형성과 통합신공항의 건설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기조연설을 한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김경대 한동대 교수(한국도시설계학회부회장)가‘통합신공항에 기반한 광역적 연계 협력방안(대구·경북대도시권 계획)’을 주제로 통합신공항 건설이 대구·경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지역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인지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주제발표는 나중규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이‘공항경제권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광역대도시권의 형성과 지역 산업 및 경제공동체 육성, 미래지향적 도시건설 등에 대해 발표한다.
지정토론은 허재완 교수가 좌장을 맡으며 이원섭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 문채 성결대 교수, 임영길 교통안전국민포럼 광주전남지회장, 송우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김수용 매일신문 사회부장이 참여, 대구·경북이 상생발전 가능한 통합신공항 건설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내고, 미래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역사적 과업이다. 광역화 시대에 지역 간 융합을 촉진하고, 핵심 인프라로 거듭날 통합신공항을 반듯하게 건립하여, 밝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비협조·통합신공항, 연내 이전 부지 선정 ‘빨간불’
대구시와 경북도가 미래 성장동력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합신공항 건설이 최근 눈에 띄게 추진력이 약해지는 등 늪에 빠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12일 대구시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2월 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소보면, 경북 의성군 비안면 일대 2곳을 결정하고 부지선정위원회는 올해 말까지 최종 이전 후보지를 선정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비협조와 기세를 올리고 있는 대구공항 이전 반대 운동, 대구시의 행정력 부재 등이 뒤엉켜 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은 수렁에 빠진 모습이다.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은 지난 2일 오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추진에 관한 시도민 보고대회'를 열고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바꿀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하며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시도 오는 14일 오후 2시 대구 북구 침산동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 통합신공항 건설의 성공적 추진과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비약적인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시민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관계자 등이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 운동본부’를 결성하고 군 공항인 K2만 내보내고 도심형 민간공항인 대구공항의 존치를 주장했다.
이 단체는 특히 지난 10월 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19세 이상 대구시민 10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 수준 95%에 오차범위는 ±3.06%p) 응답자 72.7%가 대구민간공항 존치를 희망했고, 공항 이전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2.3%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대구시의회 안팎에서는 시민 70% 이상이 민간 공항 존치를 희망한 이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구시의 통합신공항 이전 홍보 실패와 무능한 행정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의 비협조도 국방부의 통합신공항 건설비 증액요구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는 이전하는 군 공항 건설비로 5조7700여억원(총 사업비 7조2465억원의 80%)을 제시했지만 거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적인 통합신공항 이전 절차를 밟는다 해도 실제 공항이 건설되기까지 10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지만 연내에 이전부지조차 확정하지 못하는 상황이 현실화되면 대구시는 물론 정치권에 대한 책임론이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